상세정보
그림의 말들 -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순간, 그림이 들려준 이야기

그림의 말들 -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순간, 그림이 들려준 이야기

저자
태지원 지음
출판사
클랩북스
출판일
2022-09-20
등록일
2023-02-0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1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그림을 통해 단단하고 다정한 삶의 태도를 배웁니다!”
명화에서 찾은 삶의 가치, 한 걸음 나아갈 용기
삶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해주는 한 점 그림의 힘

중심을 단단히 잡고 나다운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지만 그러기 쉽지 않은 요즘이다. SNS나 인터넷을 통해 화려한 성공과 멋진 일상을 누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감상하며 내 일상을 초라하게 느끼기 쉬운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으니까. 누군가는 자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알리고 내세워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누군가는 주식이나 부동산에 치열하게 투자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외친다. 세상을 떠도는 수많은 조언과 충고, 경고를 듣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잘못 살고 있는 건 아닐까’ 싶어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그림의 말들』의 태지원 작가는 이렇게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쉽지 않은 질문을 마주할 때마다 그림을 들여다봤다. 그는 누군가의 수많은 말보다 조용한 그림 한 점이 더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화가의 삶은 의외로 우리의 일상적인 고민과 동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그림 속 상황과 화가의 삶을 살펴보면 다른 관점으로 그 고민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면서 사고의 틀이 확장된다는 거다. 그가 들려주는 그림과 그에 얽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가 그러했던 것처럼 독자들도 그림을 통해 자신의 고민에 대한 해답을 얻고,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해나갈 힘을 얻게 될 것이다.

클로드 모네, 반 고흐, 오귀스트 르누아르, 툴루즈 로트레크, 알폰스 무하…
당신의 인생 고민에 그림이 답을 건넵니다!
지금 당신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요?

프롤로그에서 작가는 장 프랑수아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화려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이 초라한 것 같고, 잘못 살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찾아오는 순간이면 이 그림을 꺼내 보는데, 그럴 때마다 밀레가 조용히 이야기를 건넨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한다. ‘성실하고 우직하고 소박한 삶도 나름의 의미가 있다’는 말, ‘남들 보기에 근사하고 화려한 삶이 주목받는 시대지만, 내게 주어진 인생의 무게를 꿋꿋이 짊어진 채 고군분투하며 지내는 중이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삶이라는 답’을 건네는 것 같아 중심을 잡고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고 한다. 재능이 없으니 다른 일을 찾아보라는 말을 듣고도 포기하지 않고 예술의 표현 영역을 확장한 알폰스 무하를 통해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자기만의 길을 찾아가는 지혜를, 신체에 대한 열등감에도 불구하고 자화상을 미화하지 않았던 툴루즈 로트레크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지혜를, 어린 시절의 상처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따스함을 화폭에 담아낸 칼 라르손을 통해 자기만의 온기를 만들어가는 지혜를 전한다. 또한 폴 세잔의 그림을 통해 문제를 다양한 시점으로 바라보는 법을,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그림을 통해 인간관계에서 적당한 거리를 찾아가는 지혜를, 호아킨 소로야의 그림을 통해 인생을 화사하게 기억하는 방법을, 마르셀 뒤샹의 작품을 통해 취향에 대한 고정관념에 맞서는 지혜를, 클로드 모네의 그림을 통해 지금 이 순간이 유일한 진실이며 모든 것은 변한다는 진리를, 디에고 리베라의 그림을 통해 타인의 삶과 비교하지 않는 지혜를, 폴 고갱의 그림을 통해 모든 인간의 삶은 개별적이면서도 놀랍도록 보편적이라는 통찰을 전한다.

“흔들려도 괜찮아. 넘어져도 괜찮아!”

어른이 되는 길목에서 그림에게 배운 32가지 삶의 지혜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 알아야 할 것들’에서는 그림을 통해 인생을 더 다채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담았고, 2장 ‘나 자신과 잘 지내고 싶다면’에서는 명화를 통해 나를 이해하고, 내 마음을 돌보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3장 ‘적당한 거리가 관계를 아름답게 만든다’에서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가는 해법을 찾아본다. 4장 ‘지치고 힘들어도 다시 일어나는 법’에서는 인생의 힘겨운 순간을 맞닥뜨렸을 때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를 다독여 다시 일어나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살다 보면 인생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 고민되는 순간이 많다. 인간관계가 내 생각과 달리 꼬여가기도 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이 무너지는 순간도 있으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알 수 없어서 막막해지는 순간도 있다. 그럴 때 이 책의 작가가 안내하는 것처럼 그림을 한번 살펴보자. 그림을 그렸던 화가들의 삶을 바라보며 그림 속 인물들이 건네는 말에 귀 기울여보면 스스로를 다독이며 문제를 해결해나갈 지혜와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