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공기는 한 권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책’과 같다. 베스트셀러 『사라진 스푼』의 저자 샘 킨은
이 책에서 공기에 얽힌 기묘하고도 흥미진진한 과학과 때로는 비극적이고 때로는 익살맞은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특유의 화려한 입담으로 박진감 넘치게 그려낸다.
샘 킨은 산소를 이용해 대담한 강도 짓을 벌인 도둑의 발자취를 따라가는가 하면, 의학 역사상 처음으로 가스 마취제를 도입한 수술 장면을 보여주고, 아인슈타인이 안전한 냉장고를 만들기 위해 분투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 증기 기관이 수증기를 내뿜으며 산업 혁명을 추동한 경이로운 역사와 핵실험에서 뿜어져 나온 방사능 기체가 대기를 오염시킨 비극적인 사건을 마치 영화처럼 생생하게 풀어낸다.
“미국에서 가장 똑똑하고 매력적인 과학 저술가”(〈내셔널 퍼블릭 라디오〉), “올리버 색스의 풍부한 일화와 말콤 글래드웰의 대중성을 갖췄다”(〈엔터테인먼트 위클리〉), “빌 브라이슨과 같은 익살스러운 입담의 소유자”(〈뉴 사이언티스트〉)라는 극찬을 받은 과학 작가 샘 킨은 이 책에서 한 모금의 숨결에 담긴 경이로운 공기의 이야기를 통해 숨에 관한 생각을 단번에 바꿔놓는다.
저자소개
샘 킨 Sam Kean
베스트셀러 『사라진 스푼Disappearing Spoon』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The Violinist’s Thumb』 『뇌과학자들The Tale of the Dueling Neurosurgeons』『배스터드 브리게이드The Bastard Brigade』 『얼음송곳 의사The Icepick Surgeon』의 저자. 미국 워싱턴 D.C.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물리학과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뉴욕 타임스 매거진New York Times Magazine〉 〈슬레이트Slate〉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에 글을 썼다. 미국과학작가협회 특별상(2009)을 수상했다.
『사라진 스푼』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미국 아마존 ‘사이언스 Top 10 Books’에 꼽혔고,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최고의 책’, 미국 아마존 ‘올해의 책’, 〈퍼블리셔스 위클리〉 ‘에디터스 픽’에 선정되었다. 『뇌과학자들』은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와 함께 PEN/E.O. 윌슨 문학적 과학 작품상과 AAAS/Subaru SB&F상 후보로 지명되었고, 미국 아마존 ‘올해의 책’, A.V. 클럽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으며, 굿리드 초이스상 비문학 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
샘 킨의 네 번째 책 『카이사르의 마지막 숨』 또한 미국 아마존 ‘베스트 논픽션’과 〈가디언〉 ‘최고의 과학책’에 선정되었다.
목차
머리말 마지막 숨
1부 공기의 탄생 ? 최초의 네 가지 대기
1장 지구의 초기 공기
못다 한 이야기 ? 폭발하는 호수
2장 공기 중의 악마
못다 한 이야기 ? 산소로 금속을 녹이다
3장 산소의 저주와 축복
못다 한 이야기 ? 자연 발화
2부 공기의 이용 ? 인간과 공기의 관계
4장 웃음 가스의 경이로운 작용
못다 한 이야기 ? 르 페토만
5장 혼돈을 제어하다
못다 한 이야기 ? 테이 다리 참사
6장 하늘로 날아오르다
못다 한 이야기 ? 어둠을 환히 밝히는 빛
3부 프런티어 ? 새로운 하늘
7장 죽음의 재
못다 한 이야기 ? 아인슈타인과 국민 냉장고
8장 기상 전쟁
못다 한 이야기 ? 로스웰 대소동
9장 외계 행성의 공기
감사의 말
노트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