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머리 가슴 장으로 해결하라

머리 가슴 장으로 해결하라

저자
윤태익
출판사
나무생각
출판일
2010-07-10
등록일
2012-11-1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79K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한국형 에니어그램을 창출하여 인간의 타고난 성격 유형을 ‘머리 가슴 장’으로 분류하며 독특한 인간관계론을 펼쳐온 윤태익씨가 이번에는 가정의 평화 지킴이로 나섰다. ‘다르다’는 세 글자를 외치라는 것이다. ‘나와 당신은 다르다’, ‘나와 아이는 다르다’, ‘나와 시댁 식구는 다르다’, ‘나와 처갓집 식구는 다르다’ 이렇게 말이다.
저자는 행복한 부부 3단계로 ‘지기지피 知己知彼-역지사지-조화상생’을 제시한다. 그 첫 단계로 먼저 자신이 누구인지부터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 성격을 제대로 알고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세상에 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듯이 성격도 사람마다 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머리형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지 가슴형의 특질을 가지고 있는지 장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면 상대방을 이해하기도 쉬워진다. 그러면 ‘내 성격은 맞고 상대방의 성격은 틀렸다’고 여기며 남편이나 아내, 아이들의 성격을 뜯어고치려던 내 생각이 크게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된다. 맞고 틀린 성격, 오로지 나쁜 성격이란 없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순간 또 다른 세상이 열린다. 배우자에게 서로를 틀렸다고 질타하지 않고 ‘우리는 서로 다르다’고 인정하게 된다. 아이를 내 방식으로 들볶지 않고 아이의 성격에 따라 인정하며 효과적으로 돕게 된다.
1장에서는 에니어그램에 기초한 머리형 가슴형 장형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가진단 테스트를 수록해서 자신과 남편 혹은 아내, 자녀가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2장, 3장에서는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결혼생활을 할 때 자주 부딪치는 갈등에 관해 다루었다. 수년간 실제 부부 사례를 수집해서 얻은 일화들을 통해 자신과 가족 주위 사람들을 돌아보며 맞장구치게 만든다. 4장에서는 부부가 갈등하고 싸우면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 중에 명심해야 할 점을 담았다. 잘 싸우는 법, 상대에 맞게 화해하는 법을 알려준다. 5장에서는 자녀교육에 따른 부부간의 갈등을 다루며 자녀들의 성격 유형을 잘 알고 맞춰서 교육하는 법을 소개한다. 6장에서는 타고난 성격을 알고 서로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고 나면 상대를 위해 내가 해줄 수 있는 일들도 자연스레 보이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자는 가족간의 행복과 평화를 지키는 법, 성격 탓을 하는 것이 아닌 성격 덕을 보고 살 수 있다는 것을 명쾌하게 알려주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