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르네상스 창조경영』은 르네상스 시대에서 창조경영의 해답을 이끌어낸, 창조경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책이다. `창조경영`의 실체를 르네상스 거장들의 천재적인 작품을 통해 관찰하고, 이를 실제 경영의 차원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제시한다. 경영학자와 신학자가 함께 쓴 이 책은 인문예술과 경영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데, 르네상스 예술의 천재성에서 창조성 진작의 모티브를 확보한 다음, 구체적인 사례 및 전문 연구와 결합시켜 경영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은 창조적인 열정과 획기적인 사고의 모범이 되었던 르네상스 천재들의 삶과 그들의 깨달음을 통해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했던 창조적 사고의 모형을 10가지로 분석한다. 경영자뿐 아니라 미래의 CEO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창조성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경영의 시대를 열도록 돕는다. 저자는 경영자나 관리자 자신이 창조경영의 주체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맨이 되어야 함과 동시에, 회사 내 직원들의 창조성을 진작시키는 관리적 차원의 창조경영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소개
저 : 김상근
연세대학교(학사),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종교학 석사), 에모리 대학(석사)에서 수학했으며, 16세기 이탈리아 출신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에 대한 연구로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Ph. D.)를 취득했다. 2004년 귀국한 이래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부학장과 연합신학대학원 부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신과대학의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16세기 동서양 문화o사상의 원류를 찾기 위해 르네상스 예술로 표현된 유럽의 시대정신을 추적하며, 동서양 역사를 단면으로 잘라, 신대륙의 발견, 르네상스 예술,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동서 문화 교류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자의 르네상스와 창조성 강의는 강의는 SERI ceo 등에 초대되며 최고경영자들 사이에서 놓쳐서는 안 될 최고 인기강의로 손꼽히고 있다. 지금도 해야 하는 것과 잘 하는 것,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로 일치시키자는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학문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는《르네상스 창조경영》, 《르네상스 명작 100선》,《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엘 그레코: 지중해의 영혼을 그린 화가》,《세계지도의 역사와 한반도의 지리적 발견》,《동서 문화...연세대학교(학사),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종교학 석사), 에모리 대학(석사)에서 수학했으며, 16세기 이탈리아 출신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에 대한 연구로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Ph. D.)를 취득했다. 2004년 귀국한 이래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부학장과 연합신학대학원 부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신과대학의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16세기 동서양 문화o사상의 원류를 찾기 위해 르네상스 예술로 표현된 유럽의 시대정신을 추적하며, 동서양 역사를 단면으로 잘라, 신대륙의 발견, 르네상스 예술,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동서 문화 교류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자의 르네상스와 창조성 강의는 강의는 SERI ceo 등에 초대되며 최고경영자들 사이에서 놓쳐서는 안 될 최고 인기강의로 손꼽히고 있다. 지금도 해야 하는 것과 잘 하는 것,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로 일치시키자는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학문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는《르네상스 창조경영》, 《르네상스 명작 100선》,《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엘 그레코: 지중해의 영혼을 그린 화가》,《세계지도의 역사와 한반도의 지리적 발견》,《동서 문화의 교류와 예수회 선교역사》,《인도의 길을 걷고 있는 예수》,《Strange Names of God》외 70여 편의 전공 관련 논문이 있다.
저자 : 최선미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호텔경영학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코넬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다가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에서 3년간 가르쳤다. 2005년 귀국하여 현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서비스 오퍼레이션 분야의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프랑스 에섹Essec대학교와 코넬대학교 싱가포르 캠퍼스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sc128@yonsei.ac.kr
목차
여는 글: 창조경영의 열쇠, 르네상스 거장들에게서 찾다
01.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라
- 마사초의 작품 앞에서 선 소년 미켈란젤로
02. 현실을 뛰어넘는 상상력으로 무장하라
-「광인들이 탄 배」에 함께 탄 시대의 천재
03. 고정관념을 해체하라
-「붉은 터번을 한 남자」가 보여준 `새로운 것`
04. 천재들의 창조력을 후원하라
- 메디치 가문, 르네상스 시대의 황금기를 열다
05. 열정적으로 모방하라
- 천하의 미켈란젤로도 「라오콘」을 보고 배웠다
06. 공공의 선을 위해 경쟁하라
- 시대를 초월한 경쟁, 미켈란젤로 vs 엘 그레코
07. 창의적 인재를 발견하라
- 엘 그레코를 놓친 펠리페 2세
08. 다양성을 인정하라
- 베네치아를 이끈 개방적인 사고와 문화
09. 몰입의 환경을 구축하라
- 조각가가 완성한「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벽화」
10. 적절한 여가와 보상이 필요하다
- 창조적 게으름을 즐긴 르네상스 천재들
맺는 글: 창조경영을 실현하는 10가지 방법
감사의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