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자신의 업무에 열광하는 직원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알아야 할 12가지 조건!
『열광의 조건』은 근로자의 사기와 의욕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크게 달라지는 사실을 각종 데이터와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설명하며, 조직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1994년부터 2003년까지 89개 나라의 237개 기업에 근무하는 경영자와 근로자 250만 명을 대상으로 질의응답식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성공과 근로자의 태도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근로자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기업의 목표 사이에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근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업일수록 빠르고 크게 성장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 근로자들은 직장생활에서 공정성, 성취감, 동료애를 원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본문은 이를 바탕으로 직장인들이 회사에, 또는 일에 열광하여 좀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조건을 소개한다. 원하는 것을 주어라, 최악이 아니면 자르지 마라, 최선을 다해 보상하라 등 기업에서 지켜줘야 할 사항들을 12개 주제 아래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근로자의 의욕과 사기를 높일 수 있는 풍부한 아이디어와 매니지먼트 노하우를 소개한다.
저자소개
지은이 데이비드 시로타 David Sirota
시로타 컨설팅의 설립자. 와튼 스쿨에서 매니지먼트와 조직행동학 교수로 재직했다. 예일대학, 코넬대학, MIT에서 효율적인 조직론과 리더십을 강의했다. 오래 전부터 조직의 행동 양상과 조사 연구에 관심을 갖고, 근로자들 및 그들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에 전념해왔다. 자신이 직접 만든 시스템으로 경영자와 근로자, 상사와 부하,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냄으로써 학계는 물론 기업계에서 큰 명성을 얻었다. 그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IBM에서 행동과학과 경영에 관한 연구 책임자로 일하면서부터였다. 그가 설립한 시로타 컨설팅은 조직과 그들의 핵심 구성원들인 근로자, 고객, 납품업자, 투자자 및 커뮤니티들 사이의 관계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 그는 자신이 세운 회사의 명예 회장 자리로 물러나, 소수의 선별된 고객들에 한해 조직 내의 팀워크와 여러 조직 사이의 팀워크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지은이 루이스 미쉬킨트 Louis A. Mischkind
시로타 컨설팅 선임 부사장이자 뉴욕대학 조직심리학 교수. 35년이 넘게 효과적인 조직 운영에 대해 연구해오고 있다. IBM에서 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인사관리 고문을 지냈으며, 직원의 의식조사 및 관리 평가의 총책임자로 일했다. 현재 민간 및 공공 부문에 걸쳐 두루 일하고 있는데, 메이요클리닉(Mayo Clinic), 뉴욕타임즈컴퍼니(New York Times Company), 제너럴밀스(General Mills), 컴퓨터사이언스코퍼레이션(Computer Science Corporation),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미국 노동부 등을 상대로 조직운영과 동기부여를 컨설팅하고 있다.
지은이 마이클 멜처 Michael Irwin Meltzer
시로타 컨설팅의 COO(Chief Operating Officer)이자 고용전문 변호사. 페이스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조직운영과 부동산법, 신탁과 물권법을 강의했다. 25년 넘게 맨해튼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금융컨설팅 종사자와 부동산관련 종사자, 영업과 유통 종사자,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에게 인사와 사업 관련 문제들을 컨설팅해주었다. 현재 시로타 컨설팅에서 조직을 지배하는 역량과 기업 전략, 인사 정책 등 기업의 핵심적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옮긴이 이진원
홍익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어영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과학기술원정책연구소(STEPI) 조교, 코리아헤럴드 기자, 재정경제부 해외경제 홍보담당을 거쳤고, 이후 로이터통신사에서 재경부와 채권시장 등을 취재한 후 현재는 국제뉴스 번역팀을 맡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면서 《린 솔루션》, 《미래 기업의 조건》,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타임 전략 : 결심을 실천으로 바꿔주는》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