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티셔츠 경제학
- 저자
- 피에트라 리볼리
- 출판사
- 다산북스
- 출판일
- 2005-11-14
- 등록일
- 2009-04-14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국가간의 무역은 국가의 탄생과 거의 때를 같이하며 인류사를 움직이는 주된 동인으로 작동해왔다. 개인 혹은 가족에 의한 자급자족체제를 탈피하여, 분업과 교환에 기초한 무역에 의해 국부는 증가했고 그에 따라 힘있는 국가들은 더 넓은 시장,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끊임없이 바다로 신세계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신대륙이 발견되었고, 식민지 쟁탈전이 일어났으며, 피와 영욕으로 얼룩진 잔혹한 인류사가 쓰여지게 되었다. 이후 이념에 의해 양분되어 있던 세계는, 1989년 베를린 장벽 붕괴와 1991년 소비에트 연방 해체로 상징되는 냉전 종식 이후 사분오열되어 철저히 자국의 이익, 특히 자국의 경제적 이익에 움직이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1999년 시애틀 전투로 촉발된 세계화 논쟁 역시 이러한 움직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책은 냉전 종식 이후 시대의 혼란을 티셔츠라는 우리가 늘상 접하는 친숙한 재화를 중심으로 그려내며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힘의 실체를 파헤치고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피에트라 리볼리Pietra Rivoli
조지타운 대학교 맥더너 비즈니스 스쿨의 부교수로 국제 비즈니스 및 국제 금융을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이 시위하는 모습을 보고 과연 그들의 주장이 옳은 것인지 의문을 품은 저자는 티셔츠를 매개로 미국의 목화 농장에서 중국의 의류공장까지, 로비스트들이 활개치는 워싱턴 정가에서 가난한 아프리카의 구제옷 시장까지 전 세계를 돌며 국제 경제를 조망해보았다. 그녀는 이론에만 갇혀 있는 경제학자의 왜곡된 시각에서 벗어나 사실에 근거한 균형 잡힌 시각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저서로는 《International Business》가 있다.
옮긴이: 김명철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유학한 뒤 미국 인터넷 솔루션 업체인 이컴파인더eComfinder 한국지사장을 지냈다. 금융, 무역, 인터넷 업체에서 두루 쌓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번역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경영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최고의 하루》《비즈니스 탈무드》《집이 아프면 온 가족이 아프다》《CRM, 절대로 하지 마라》《왜 자부심이 돈보다 중요한가》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ㅣ자본주의는 죽음이다?
프롤로그ㅣ여행의 출발점에서
1부 미국, 200년간 세계 목화 산업을 지배하다
1장 텍사스의 목화 농장에서
2부 목화, 미국의 역사를 움직이다
3장 다시 텍사스의 목화 농장에서
2부 메이드 인 차이나
4장 목화가 중국으로 건너가다
5장 바닥을 향한 기나긴 경주
6장 농촌에서 노동력 착취 공장으로
3부 티셔츠, 미국 시장에 들어오다
7장 정치가 무역을 지배하다
8장 미국의 무역정책이 남긴 것들
9장 보호무역주의가 끝나는 날
4부 티셔츠의 마지막 여정
10장 헌 티셔츠의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곳
11장 헌 티셔츠, 새로운 주인을 찾다
에필로그ㅣ여행을 끝내며
옮긴이의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