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국경제 아직 늦지 않았다

한국경제 아직 늦지 않았다

저자
정운찬
출판사
나무와숲
출판일
2007-08-30
등록일
2009-04-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3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한 눈에 파악하는 지난 20여 년간 한국경제의 주요 현안!

『한국경제 아직 늦지 않았다』는 지난 20여 년간 한국경제에 자리잡은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진단·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평론집이다. 1980년대 말부터 외환위기로 우리 경제가 몸살을 앓던 1997년 전후, 또 최근에 이르기까지를 둘러보며 한국경제의 문제가 무엇인지, 그 동안 어떤 이유에서 문제가 더욱 꼬여만 갔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본문은 먼저 2007년 한국경제의 현황, 투자 부진과 양극화의 모습, 한미 FTA 상황, 새로운 조정 장치의 구축과 사회적 자본 등을 소개한다. 그런 다음 얼치기 정치에 멍드는 경제, 말만 앞서는 개혁, 뜨거운 감자인 재벌 개혁, 번영의 필수조건인 금융개혁, 글로벌 세계에 발맞추어야 하는 외교정책 등 우리 경제의 각종 문제점과 당면과제를 심층 분석하였다.

또한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올바른 경제구조 개편에 대한 제언도 내 놓는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소득과 재산의 양극화, 부동산 버블, 고용과 노후 불안 등 한국경제의 주요 현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조정 메커니즘 정착에 대한 길을 촉구하며 한국 경제의 본질 꿰뚫을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우리 경제의 나아갈 길도 제시한다. 특히 평론마다 필요한 용어나 배경 설명을 덧붙여 누구나 당시 상황과 문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1997년과 1999년에 각각 나온 평론집『한국경제 죽어야 산다』와『한국경제 아직도 멀었다』, 그리고 그 이후 쓴 칼럼과 올해 초 미국 LA에서 한 강연록을 한 권으로 묶은 것입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