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광고 디지털 시대에도 필요한가
- 저자
- 박성용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 출판일
- 2007-12-17
- 등록일
- 2010-03-04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8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아날로그 매체에 의존해 온 기존의 광고는 디지털 시대에 효력을 발휘할 것인가?
예전부터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 4대 매체 광고는 소비자들이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는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기업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데 가장 큰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 소비자들은 인터넷으로 직접 브랜드 정보를 접하고 필요한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광고, 디지털 시대에도 필요한가』는 인터넷과 모바일이 지배하는 디지털 시대에 과연 광고가 필요한가라는 물음을 던지며, 디지털 시대의 광고의 의미와 미래 사회에서도 통하는 광고 전략을 모색한다. 저자는 먼저 광고가 가진 본연의 의미를 살펴보며 광고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광고를 이용한 수익모델, 동영상 시대를 맞이한 광고계의 변화양상과 광고효과 측정에 관해 이야기한다. 특히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관련된 요소들을 조사하여 광고대행사, 광고주, 각종 매체 등이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도 조심스레 전망한다.
저자소개
박성용(朴成用) parksy@snut.ac.kr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하여 텍사스 대학교에서 수학 석사학위를, 워싱턴 대학교에서 경영학(마케팅)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서울산업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상품학회 편집위원장 및 한국프렌차이즈학회 이사를 겸하고 있다. 광고와 관련해서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제일기획 자문교수로서 미디어 플래닝 부문을 자문하고 있다. 프로젝트로는 생산성본부의 국가브랜드프로젝트로서 브랜드경쟁력, 중소기업연구원의 중소기업브랜드 및 판로개척, 교육자원부의 e-러닝 브랜드프로젝트, 태평양화학의 홍보프로젝트, GS칼텍스(주)의 상권개발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였으며, 대우전자 등과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소비자학회, 유통학회, 상품학회 등의 국내학술지와 Long Range Planning,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등의 국제학술지에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유통학회와 마케팅과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목차
프롤로그
1 디지털 시대의 광고
01 광고란 무엇인가? / 02 디지털과 미디어 유통 파워 / 03 광고는 필요한가?
2 광고 수익모델과 효과
01 광고를 이용한 수익모델 / 02 동영상 시대의 광고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 03 광고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3 디지털 시대 광고의 발전 방향과 전략
01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발전 방향 / 02 디지털 시대와 관련한 주요 광고 전략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