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06년 9월 26일을 마지막으로 일본 총리직에서 물러난 고이즈미. 그는 퇴임을 앞두고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전히 50%가 넘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할 정도로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며 총리직을 수행하였다. 취임 초에는 괴짜 총리로 불리면서 극우적 성향의 외교를 펼쳤던 그가 세 번째 장기 집권을 하며 후계 정권까지 창출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고이즈미의 어떤 점이 일본인들로 하여금 그를 선택하고 열광하게 만든 것일까?『포퓰리스트 리더』는 민주주의의 지속과 사이버공간의 확대라는 특성을 지닌 현 시대상황을 바탕으로 인기리에 총리직을 수행한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의 정치행로를 살펴보고, 그 뒤에 숨겨진 그의 포퓰리스트적 리더십을 끌어낸다.
특히 이 책은 고이즈미를 소재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본의 포퓰리즘, 어디로 가는가라는 심도 있는 주제가 중심이다. 또한 민주주의 제도의 보완이라는 측면에서 현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흐름 가운데 하나인 포퓰리즘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함으로써 일본 사회의 포퓰리즘을 재조명하고 향후 전개 방향을 조심스레 전망하였다.
저자소개
이면우(李勉雨) mwlee@sejong.org
서울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해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에서 정치학석사 및 박사과정을 마쳤다. 명치학원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했으며, 중앙대학교, 국민대학교, 서울산업대학교, 고려대학교, 숭실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였다. 현재는 1994년 귀국 후부터 몸담아온 세종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정치학회, 한국국제정치학회, 현대일본학회의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일본우익연구》(공저, 2000),《55년 체제의 붕괴와 정치변화》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일본에서의 정책변화와 정치적 지도력 : 나카소네 내각에서의 행정개혁과정과 조세개혁과정에 대한 비교연구>(1995), <일본의 정계개편 : 정치적 배경과 그 전망>(1995), <일본 NPO 활동의 현재 : NPO 법안의 정치과정>(1997), <하시모토 내각하의 정치구도 : 정치엘리트의 배경 및 성향분석을 중심으로>(1998), <일본의 신안보정책 : 국제적 변수의 영향력이라는 관점에서>(1999) 등이 있다.
목차
책을 내며
프롤로그
1 포퓰리스트 리더란 누구인가
01 포퓰리즘의 정의 및 특성
02 포퓰리즘의 등장배경
03 고이즈미는 포퓰리스트인가
04 포퓰리스트 리더의 등장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2 인간 고이즈미, 정치인 고이즈미
01 정치가 집안의 후손
02 정치 입문 및 정치적 성장 경로
03 고이즈미의 시대를 열어준 정치·사회적 환경
3 일본은 왜 고이즈미를 선택했는가
01 고이즈미에 대한 지지도
02 고이즈미 지지의 역학 : 2005년 우정 총선거의 사례
03 고이즈미의 포퓰리스트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한 11가지 코드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