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좌우파가 논쟁하는 대한민국사 62
미리보기

좌우파가 논쟁하는 대한민국사 62

저자
김영명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10-05-02
등록일
2012-09-2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64K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지금도 논쟁중인 대한민국사

한국현대사의 수많은 사안들이 좌파와 우파, 진보와 보수 등 자신의 입장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어 대립하고 있다. 일제는 조선을 근대화 시켰는지 아닌지, 대한민국이라는 '단독정부'는 정통성이 있는 것인지 아닌지, 이 외에도 박정희 정권에 대한 평가 등 무수히 많은 쟁점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같은 쟁점은 단지 학문적인 영역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현실 정치에서도 큰 영향을 미쳐, 대립을 낳기도 한다. 이 책은 일제 강점기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좌파와 우파, 진보와 보수에 따라 다르게 평가, 논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독자적인 시각으로 파헤쳐 보고자 한 책이다.

저자는 의외로 간단하게 답을 하고 있다. 객관적인 사실을 사실 그대로 인정하면 된다고 말한다. 식민지 근대화의 논쟁에 대해 저자는 ‘일제는 당연히 조선을 근대화 시켰다’고 말한다. 일제 강점기에 경제성장이 일어났던 것은 사실이고, 그것이 한국 역사상 최초의 근대적 성장이었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다만 그것은 ‘수탈’을 위한 것이었으며 성장과 수탈이 동시에 일어난 것으로 중요한 건 성장과 수탈이 서로 어떤 관계에 있었는지를 밝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 좌파의 입장만도 아닌, 우파의 입장만도 아닌 대한민국사를 우리에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