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참을 수 없다면 똑똑하게
‘똑똑하게 화를 다스리는 법’의 저자 전겸구 박사의 두 번째 ‘화’ 이야기
화만 잘 내도 인생이 달라진다!
요즘 사람들은 사소한 사건에도 잘 예민해진다. 한 가지 사건이 끝나기 전에 또 다른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는 득달거리는 상사 눈치를 보고, 저녁에는 거래처 사람 접대에, 주말에는 아이를 돌보고, 대출금 갚을 걱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늘 바쁘고 피곤한 일상에 시달리다 보니 상대방이 조금만 기분 나쁜 말을 해도 ‘팩’ 하는 반응이 나타난다. ‘지하철 막말녀’나 ‘편의점 폭풍녀’ 같은 현상들이 그래서 일어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이어 발생하는 사건 속에서 사람들은 지쳐 거꾸러진다. 빠른 기간 안에 부정적인 사건이 계속해서 발생하다 보니, 그로 인한 축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심각할 경우에는 우울증이 생기고, 극단적인 경우엔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분노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화, 참을 수 없다면 똑똑하게』(21세기북스 펴냄, 전겸구 지음)에서 저자는, 분노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쓸데없는 분노를 소극적으로 줄이는 데 있지 않고, 행복한 삶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무리 간절하게 행복한 삶을 소망한다한들, 강력하고 치명적인 힘을 가진 분노를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면 절대 행복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화’와 관련한 스물두 가지의 원리와 불필요한 분노를 없애는 다양한 실천 방법과 기술들을 구체적으로 담아내 분노 관리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비교적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기법을 소개함으로써 한순간의 성찰이나 느낌을 넘어 실제적인 변화를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화를 가라앉히는 음식을 들라’ ‘과거의 덫에서 벗어나라’ ‘나 메시지로 표현하라’ 등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수준에서 접근한 체계적인 분노 레슨 22
분노관리에서 가장 근원적인 원리는 ‘분노가 우리를 죽인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사는 것이다. 사실 분노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할 가장 근원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분노가 단순히 신체적 수준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모두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겁먹을 필요는 없다. ‘분노는 나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분노 상황에서 외부적인 측면만 바라보면서 ‘∼때문에 화가 난다’고 생각하지만 분노는 내가 선택하는 것으로, 나는 분노로 인해 죽어 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분노의 에너지를 잘 활용하면 분노는 내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출간된 ‘분노 관리’ 도서들과 세 가지 차이가 있다. 첫째, 단순히 ‘분노관리’만 다룬 게 아니다. 하버드 대학교 생리학 교수였지만 심리학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월터 캐논Walter Cannon이 말했듯이, 스트레스의 핵심은 정서적 스트레스(분노, 슬픔, 무서움, 수치심, 죄책감 등)다. 그런데 정서적 스트레스 가운데서도 가장 근원적이고 치명적인 것이 무엇인 줄 아는가? 바로 분노다. 때문에 이 책에서 소개하는 원리와 기법들은 분노관리뿐만 아니라 스트레스관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둘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수준으로 분리해 분노관리의 중요한 원리와 기법을 22가지로 정리했으며 전인적으로 다루고 있다. 셋째, ‘분노 표현’을 독립된 장으로 묶어서 제시했다. 분노관리 특강, 세미나, 워크숍, 강사 교육 과정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화를 똑똑하게 낼 수 있는가’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저자는 각 챕터의 마지막에 별도의 장을 마련하여 그 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주요 기법들을 요약하여 독자들이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자, 준비되었는가?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원리들을 이해하고 기법들을 적용하면서 새로운 변화 속에 흥분과 기쁨을 경험해 보라. 신체적으로 편안하고, 심리적으로 성장하며, 사회적으로 향기로운 관계를 맺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적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이 축제에 독자 여러분을 초대한다.
전겸구
저자 전겸구는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성균관대학교에서 산업심리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심리학 석사, 매사추세츠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대구대학교 심리치료학과와 재활 심리학과, 브리검 영 대학교 심리학과, 유타 대학교 건강증진학과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정신건강 임상심리 전문가와 건강심리 전문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건강심리학자로서 스트레스관리, 분노관리, 행복 증진의 스페셜리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는 Stress Free Life, Anger Free Life, Happy Life, Happy and Successful Life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수의 측정 도구를 함께 개발한 바 있다. 아울러 건강에 관한 150편 이상의 논문을 비롯하여 『Rules of Hope』(공저)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공저) 『똑똑하게 화를 다스리는 법』등을 집필했으며 『똑똑하게 화를 다스리는 법』은 중국어판 『今天爾可以不生氣』로 출간되었다. 이러한 활동으로 《마르퀴스 후즈 후》를 비롯한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기도 했다. 현재 그는 지나치게 바쁜 생활로 인하여 우울, 중독, 자살 등 불행하게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건강과 행복관리를 위해서 미국과 한국에 건강행복 마을Healthy and Happy Village을 설립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 힘쓰고 있다.
서문
프롤로그
1부 분노가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하라
분노란 무엇인가
분노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2부 3초 안에 행복을 결정하라 기초적 수준의 분노관리
원리 1 분노가 우리를 죽인다
원리 2 분노는 나의 선택이다
원리 3 분노는 초기에 제압하라
3부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라 신체적 수준의 분노관리
원리 4 분노를 가라앉히는 음식을 들라
원리 5 분노의 독을 땀을 통해 배출하라
원리 6 복식 호흡을 통해 신체를 쿨하게 유지하라
4부 분노를 통해 성장하라 심리적 수준의 분노관리
원리 7 쓸데없는 것은 과감하게 버려라
원리 8 부정적이고 왜곡된 생각을 바꿔라
원리 9 상대방 입장에서 바라보라
원리 10 통제 가능한 것과 통제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라
원리 11 화를 내어도 하루를 넘기지 마라
원리 12 자긍심을 높여라
원리 13 과거의 덫에서 벗어나라
원리 14 분노 대신 행복으로 채워라
5부 향기로운 관계를 만들어라 사회적 수준의 분노관리
원리 15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경청하라
원리 16 내 의사를 당당하게 표현하라
원리 17 갈등을 조화롭게 해결하라
원리 18 비판을 성숙의 계기로 삼아라
6부 분노를 초월하여 절대적 행복을 누려라 영적 수준의 분노관리
원리 19 용서하면서 살라
원리 20 나와 너의 공간을 초월하라
원리 21 인생을 긴 조망에서 바라보라
7부 화만 잘 내도 인생이 달라진다
원리 22 똑똑하게 분노를 표현하라
에필로그
감사의 글
부록
노트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