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모바일 세상을 삼키다

모바일 세상을 삼키다

저자
편집부
출판사
편집부
출판일
2011-02-16
등록일
2010-05-3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KB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스마트폰 등장 이후 급격히 변해가는 세상의 흐름을
매일경제 모바일 전문 기자들의 디테일한 시각으로 짚어본 책


이제 인터넷과 모바일을 빼놓고 미디어의 미래를 논하기는 어려워졌다. 애플은 아이튠스라는 음원사업에다 응용프로그램 장터인 앱스토어를 결합해 아이팟터치를 서비스한 뒤, 여기에 전화통화 기능을 넣어 아이폰을 만들었다. 한국에선 2009년 말에야 시장에 도입됐는데, 세계를 호령하던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이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음은 물론, IT 생태계 자체가 흔들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제는 덩달아 트위터, 페이스북 등 외산 서비스가 한국에서 ‘사용자 경험’을 싹쓸이할 태세다.
비단 국내뿐만이 아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이 만드는 새로운 경제 구도는 ‘앱 이코노미(The App Economy)’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세계인을 하나로 묶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모든 기기로 다양한 콘텐츠를 주고받을 수 있는 웹톱(Web-top) 세상에서 단일 매체로서의 미디어는 의미를 잃고 있다.
매일경제는 모바일로 인한 세상의 급격한 변화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국가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모색했다. 더 나아가 미래 모바일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 한국경제에 앞으로 어떤 기회가 찾아올지 고민해보았다.



아이폰 vs 안드로이드, SNS와 증강현실, 아이패드와 아이폰4…
미래 비즈니스를 결정할 모바일 대혁명의 본모습을 파헤친다


이 책은 크게 3 Part로 나누어져 있다.
Part 1.에서는 글로벌 트라이버전스 혁명, 즉 3중융합의 흐름에 대해 다룬다. 트라이버전스는 하드웨어(휴대폰, MP3, 게임기, TV 등)를 통합하고 이를 움직이게 하는 소프트웨어(OS, 인터넷 등)는 무료에 가까울 정도로 싸게 공급하며 이를 유지보수하는 서비스 대가를 비즈니스 모델로 삼는 것이다. 이러한 3중융합 시대를 이끌고 있는 새 기기(아이패드, 인터넷TV 등)들을 알아보고, 세계 유수 미디어 업체와 구글·MS 등의 IT기업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한국 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해본다.
Part 2.는 한국의 미디어 산업을 다룬 파트다. 네이버에서 비롯된 온라인 저널리즘의 힘과 이로 인한 한국 올드 미디어 산업의 위기는 이미 오래된 주제다. 이러한 상황까지 오게 된 과정(포털 파란의 스포츠지 독정 사례 등)을 알아보고 지상파 독점의 폐해로 인한 미디어 빅뱅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한다.
Part 3.에서는 모바일이 어떻게 미디어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현재의 막강한 위치에 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알아보고, 이를 가능케 한 스마트폰, 그 중에서도 애플 아이폰의 성공비법에 대해 분석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