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람세스, 이집트의 가장 위대한 파라오

람세스, 이집트의 가장 위대한 파라오

저자
편집부
출판사
가람기획
출판일
2004-03-09
등록일
2001-10-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KB
공급사
북토피아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람세스 대제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그에 관한 전설의 배후에는 어떤 진실이 숨겨져 있을까?



이 책은 소설이나 영화에 흔히 등장하는 상투적인 람세스 상과는 전혀 동떨어진, '있는 그대로의 람세스'를 복원하려는 시도이다. 지은이는 상상력에만 의존해 람세스를 복원하려는 것이 아니라, 4천 년 전의 얼마 되지 않는 유물, 유적들과 다른 학자들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합리적인 상상력을 가동시킨다.






지은이는 정확하게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만 풀어가고 있다. 그는 이집트의 지형상 현재 남아 있는 유물은 고대 이집트인의 일상생활을 알 수 있는 흔적이 아니라, 사후세계에 대한 이상화된 관념만이 표현된 유물이라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나일 계곡에 진흙 벽돌로 지어진 고대 이집트인의 일상적 생활공간은 세월의 무게 속에 모두 사라졌지만, 사막에 돌로 지어진 무덤은 아직까지 남아 있게 된 것이다. 지은이는 이렇게 세월의 자연스런 선택에 의해 편향된 자료들에 근거해 있는 그대로의 람세스를 복원할 수 밖에 없었고, 따라서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한 접근방식을 취한다.






이 책에는 영웅적이고 자애롭고 경건한 람세스의 면모뿐만 아니라, 성마르고 무자비하고 유아독존적인 람세스의 면모도 남김없이 드러난다. 이 책은 정확한 고고학적 증거나 사료들을 토대로 한 내용으로만 일관하고 있다. 객관적 자료가 부족한 빈자리는 지은이 자신이 합리적인 맥락에서 도출해낸 가설과 가정들로 메꾸고 있다. 그 빈자리를 판단하고 채우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다.





'람세스의 명성은 그의 사후에 오히려 더 높아졌다. 죽은 람세스는 그후에 등장한 모든 파라오의 역할모델이 되었으며, 그 파라오들 중의 많은 이들이 그의 이름을 따서 자기 이름을 지었다. 성스러운 람세스에 대한 경배열은 높아지고 대대로 상속되어 그가 죽은 지 몇천 년이 흐른 뒤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그를 추앙했다.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인간 람세스는 점차 반신화적인 존재로 격상되었으며, 파라오 시대가 끝날 무렵 이집트의 고대유적을 방문한 그리스와 로마의 여행자들은 도처에서 그 강대한 파라오에 관한 서사시적인 이야기들을 들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