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비평 04

비평 04

저자
편집부
출판사
생각의나무
출판일
2002-04-18
등록일
2001-07-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666 Bytes
공급사
북토피아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문화적 매체로서의 문자와 영상'

특집기획 '문화적 매체로서의 문자와 영상' 이 묻는 궁극적인 질문은 문자와 영상은 인간의 자유를 어떻게 확장하고 제한하는가이다. 이 질문은 역사적 질문이다. 매체는 기술적 변화의 산물이면서 더욱 근본적으로는 구체적 역사적 단계에서 인간을 지배하는 힘들의 가축장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도정일 교수의 「이미지, 상징, 개념 : 영상 기호와 문자언어」, 윤지관 교수의「언어ㆍ문학ㆍ공동체 : 매체 혁명을 넘어서」, 정대현 교수의「문자적 사유와 영상적 사유 : 두 언어 전통의 관계 설정을 위하여」, 성은애 교수의「소설에서 영화로? : 디킨스 소설의 영화화를 중심으로」등의 깊이있는 연구는 후기 자본주의 사회라는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변화의 의미를 포착하고 그것을 보다 풍부한 인간적 자유의 확장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생산적 논의의 한 부분이 되어준다.


이외에도 한국 철학의 거장들을 소개하는 '韓國人, 생각과 사람'에서는 철학을 통한 변혁을 갈구했던 열암 박종홍 선생의 사상사적 의의와 생애를 논하고 있다. '논저 읽기'에서 정운영 교수는 <공산당 선언>의 배경과 내용을 다각도로 분석, 설명하고 그 현재적 유미성을 강조하였다. 후기 마르크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인간 이해의 체계를 보여주는 청년 마르크스의 '공산주의'에 대한 비전은 신자유주의 시대에 우리에게 자유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또한 '논쟁'에서는 노사관계 전문가인 강수돌 교수가 구조조정 문제에 관해 주장을 실었으며, '자유논문'에서 윤평중 교수가 강준만 교수의 실명 비판을 비롯하여 비판 토론 문화의 문제점들을 지적하는 등 한국 인문학 전문지로서 새롭게 위상을 다지고 있는 비평 4호에는 보다 날카롭고 진지한 연구와 고민들이 담겨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