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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친 음식이 사람을 살린다


거친 음식이 사람을 살린다

<이원종> 저 | 판테온하우스

출간일
2009-12-03
파일형태
ePub
용량
3 M
지원 기기
PC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3, 대출0,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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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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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농사짓는 교수'로 유명한 강릉대 이원종 교수의 거친 음식 건강법

몸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보다는 혀를 만족시키는 음식만 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식습관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아토피성 피부질환과 비만 등 각종 성인병 및 암을 유발한다. 이 책의 저자, '농사짓는 교수' 이원종은 건강을 위협하는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부드럽게 정제된 음식보다는 우리 조상들이 먹던 거친 음식을 먹을 것을 권한다. 오 염되지 않은 자연환경 속에서 자라난 식품을 일컫는 '거친 음식'은 세계적인 장수국가 핀란드나 일본의 장수마을의 식탁 등에서 그 숨은 위력 을 증명해왔다. 특히 거친 음식 속에는 엄청난 양의 식이섬유는 물론, 고혈압과 암, 당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등 현대인의 건강은 물론 아 이들의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책은 저자가 교수로 재직하면서 연구하고 얻은 학문적 성과 와 함께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알게 된 거친 음식의 비밀과 효과를 소개한다. 또한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간식 먹는 방법,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거친 음식 조리법,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좋은 거친 음식 등 이 건강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 었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의 노스다코타 주립대학에서 식품공학석사·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위스콘신 주립대학에서 연구원 으로 재직하다 1986년 귀국하여 강릉대학교 생명과학대학장과 산업대학원장을 지냈으며, 캐나다 싸스캐치완 주립대학교와 미국의 네브래스카 주립대학교에서 연구교수로 근무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사업 평가위원,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실사업 평가위원, 식품의약품안 전청 유전자재조합식품 안전성평가심사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식품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농사짓는 교 수'로 이름이 알려진 그는 농가주택에서 텃밭을 일구며 각종 유기농 채소를 기르고 토종닭을 키우면서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조화 로운 식생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MBC, KBS, SBS 등 각종 건강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잡지 및 신문 등에 칼럼을 연재한 바 있으며, 한국식품과학회로부터 학술진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찰보리의 영양과 이용』, 『아빠는 콩글리쉬, 딸은 호 스하비』, 『알고 먹으면 보약, 모르고 먹으면 독약』, 『위기의 식탁을 구하는 거친 음식』, 『가난한 밥상』, 『건강하게 오래 사는 조화로 운 밥상』, 『먹을거리 걱정없는 기적의 아이 밥상』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Front page 이원종의+자연주의+삶
위기의 식탁을 구하는 거친 음식

자연주의 삶의 즐거움
자 연이 준 선물, 거친 음식
몸을 바삐 움직여야 살이 안찐다
환경을 생각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현대인들은 왜 더욱 더 병들어 가는가?
매일 먹는 음식을 거친 음식으로 바꾸자
Health Plus + 거친 음식을 먹기 위한 10계명

Part 1 거친 음식이 우리 몸을 살린다

우리는 지금 오염된 식품을 먹고 있다
토종식품이 가장 신선하고 안전하다
색과 향 이 진한 음식이 우리 몸을 지킨다
싹이 트는 발아식품에는 생명력이 있다
Health Plus + 가공식품의 식품첨가물에 주의하자!
곡물의 껍질을 벗기면 영양가도 떨어진다
자연 그대로 방목해서 기른 가축이 가장 안전하다
조상들이 먹던 음식이 가장 좋 은 음식이다
Health Plus + 장수촌 사람들은 과연 무엇을 먹을까?

Part 2 왜 거친 음식을 먹어야 하나?

부드러운 음식은 비만과 병을 부른다
Health Plus + 비만은 만병의 지름길
소아비만의 주원인도 부드러운 음식이다
거친 음식은 혈당치를 낮추고 성인병을 없앤다
육류의 단백질보다 곡식과 생선의 단백질이 훨씬 더 좋다
몸에 좋은 지방은 따로 있다
Health Plus + 마가린보다 차라리 버터를
지금 우리 몸에 식이섬유가 부족하다
우리 몸은 윤활유가 필요하다
식탁에 흰쌀밥을 올리지 말자
Health Plus + 간식,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익힌 식품은 죽은 식품이다
패스트푸드는 영양이 부족하다
Health Plus + 스트레스가 비만을 부른다

Part 3 몸을 되살리는 기적의 밥상

암을 예방하고 치 료해주는 거친 음식
식생활을 바꿔야 암을 예방할 수 있다/비타민 A의 보급원, 당근/약리효
과가 뛰어난 버섯/설포라펜이 풍부한 브로콜리/항암 성분이 풍부한 산
나물/비타민 C가 풍부한 양배추

비만을 예방하고 없애주는 거친 음식
기를 잘 통하게 하 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글루코만난이 풍부한 곤약/고
단백식품 두부와 고식이섬유식품 비지/소화를 돕는 무와 시래기/칼슘이
풍부한 미역과 다시마/식욕을 억제하는 민들레/포만감을 주는 사과/이
뇨작용이 뛰어난 옥수수수염/식욕을 억제하는 율무/식이섬유가 풍부한 통밀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에 좋은 거친 음식
음식을 통한 소금 섭취를 줄여라/혈압을 낮추는 칼륨이 풍부한 감자/기 순환 을 돕는 귤껍질/혈압을 내리는 메밀/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미나리/지방을 분해하는 뽕잎/스트레스를 없애는 셀러리/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아스파 라거스/혈전 용해작용이 있는 청국장/피를 맑게 하는 토마토

혈전을 없애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거친 음식
등푸른 생선을 먹 어라/혈관을 확장시키는 고추/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녹차/사포닌이 들어 있는 더덕/체온을 높이는 마늘/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는 부추/혈전 이 생기는 것을 막는 양파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거친 음식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균형이 필요하다/당뇨환자의 체력증진 에 좋은 마/혈당을 낮추는 건강식품 보리/저칼로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엉/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한 잡곡/노폐물을 배설시키는 치커리/생명 력이 살아있는 현미와 발아현미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는 거친 음식
몸속 노폐물을 없애 변비를 잡아라/비타민 C가 풍부 한 감잎/피부 감염을 예방하는 검은콩/거친 피부·기미에 좋은 동아/피부가 깨끗해지는 레몬/보습효과가 뛰어난 알로에/미백효과가 있는 오이/ 탄력있는 피부로 만드는 올리브유/손상된 피부를 치료하는 포도씨 기름

아이의 뇌를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거친 음식
성장기 뇌 발달을 촉진시켜라/머리가 좋아지는 견과류/DHA가 풍부한 꽁치와 고등어/성장기에 꼭 필요한 콩

Guide Book
1. 내 손으로 직접 키우는 유기농 채소
베란다에서 키우기
: 고추/배추/싹나물 채소/쑥갓·상추/콩나물ㆍ숙주나물/토마토
텃밭에서 키우기
: 고추/시금치/오이ㆍ가지ㆍ호박/옥수수/토마토ㆍ방울토마토

2. 알아두면 좋은 칼로리북
뭘 먹고, 어떻게 움직여 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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